
Client-server architecture
- 항상 동작하고 있는 서버가 존재하고, 클라이언트라는 다른 호스틀로부터 서비스 요청을 받는다.
- 클라이언트는 서로 직접적으로 통신하지 않는다.
- 서버는 잘 알려진 고정된 IP 주소를 갖는다.
P2P architecture
- 항상 켜져 있는 인프라스트럭쳐 서버에 최소로 의존한다.
- 대신에 애플리케이션은 peer라는 간헐적으로 연결된 호스트 쌍이 서로 직접 통신하게 한다.
- peer는 흔히 알려진 클라이언트이다.
인터넷 전송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서비스
TCP 서비스
TCP 전송 프로토콜은 다음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.
- 연결 지향형 서비스
-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서비스
- 혼합 제어 방식
UDP 서비스
UDP는 비연결형으로 핸드세이킹 과정이 없고, 비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여 데이터가 전달되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.
프로세스의 속도 저하 없이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.
그러나 혼잡으로 인해 종단 간 처리율이 낮아져서 속도가 오히려 낮아질 수 있다.
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
이는 다른 종단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프로세스가 서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의 정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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